Theme Colors
Layouts
Wide Boxed
스쿠버넷 여행쇼핑몰

컨버젼렌즈와 마운트에 관하여

컨버젼렌즈와 마운트에 관하여

컨버젼렌즈란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렌즈일체형의 카메라의 경우 렌즈교환식카메라(DSLR) 처럼 렌즈교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화각이 넓은 광각사진을 촬영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렌즈일체형의 컴팩트디지털 카메라로 좀 더 넓은 범위를 촬영하고 싶은 경우에는 렌즈 쪽에 초점거리를 짧게 해서 보다 넓은 범위를 촬영할 수 있도록 하는 렌즈를 장착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컨버젼렌즈라고 합니다.

이를 수중에서 접목시켜 하우징의 앞부분에 나사산 혹은 LD 혹은 AD 라는 마운트형식으로 제작이 되어 수중용 컨버젼렌즈를 사용하여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를 웻렌즈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논 UWL-H100 28M67

이는 이논 수중와이드렌즈 화각100도 28mm기준, M67나사산 이라는 의미입니다.

M67 나사산

사진 아래를 보시면 나사산으로 되어 있으며 M67이라는 의미는 구경을 의미합니다.
장점 – 하우징 제조사에서 나오는 금액들이 대부분 M67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호환성이 좋음
체결하는데 약간 불편하나 체결하면 견고하게 고정
단점 – 체결하는데 조금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음
오래 사용하다보면 하우징포트or렌즈포트 마모현상이 일어남

UWL-H100 28AD

같은 화각 100도 H100 28LD 와 28AD 마운트가 있습니다.
이논에서 나오는 AD 마운트형식
UWL-H100 28AD
AD 마운트는 쉽고 빠르게 렌즈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uwl10028ld

이논에서 나오는 LD 마운트형식UWL-H100 28LD
LD 마운트는 쉽고 빠르게 안정적으로 렌즈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M67-LD 어댑터

하우징 제조사에서 AD나 LD 마운트를 만드는 회사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어댑터를 장착해야 합니다.
M67 나사산을 LD마운트와 체결되게끔 해주는 어댑터가 있습니다.
이건 노티캠에서 제작이 됩니다.
184,000원
M67 나사산이 있는 하우징에 노티캠에서 제작된 67mm to Inon LD mount adaptor를 체결한뒤
LD마운트 형식의 광각렌즈or접사렌즈를 사용하면 됩니다.

또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렌즈들이 있는데 일명 “곤충의 눈렌즈” 라 하여 매우 작은 사이즈의 렌즈가 있습니다. 마크로 와이드를 촬영하기 위한 렌즈로 매우 재미있고 다양한 사진들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논에서 나오는 UFL-M150 ZM80 이라는 렌즈인데
이는 수중에서 줌을 80mm까지 당겼을 때 수중화각이 150도 가 되며 망원으로 뒀을때는 비네팅효과를 보이며 재미있는 사진이 나옵니다.
초소형 렌즈로 하우징과 결합했을때의 이미지


초소형이며 수중무게도 66g, 나사산은 M27 입니다. 이것을 M67로 사용하려면
“스텝다운링 M67-M27”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통 씨앤씨나 노티캠등 유명 브랜드의 하우징은 마운트 나사산이 M67로 되어있습니다. 특별히 규정이 있는 것은 아니나 그냥 생각되기론 한 하우징 제조사에서 그렇게 만들어내기 시작하면서 다들 비슷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올림푸스의 경우에는 M52마운트가 나오는 하우징이 있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이와 같은경우 같은 M52를 M67로 변경해주는 “어댑터 링”이 있습니다. 카메라 마운트가 M52이고 렌즈 마운트가 M67이면 이를 “스텝업링M52-M67” 이라고 명칭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M67마운트를 LD마운트로 변경되어지는 경우는 카메라가 기준이기 때문에 “M67-LD 어댑터링” 이라고 명칭하면 됩니다. 또 마운트 직경이 작아지는 경우에는 “스텝다운링”이라 하며 “M67-M52 스텝다운링” 이라고 합니다. 모든 스텝링 혹은 어댑터링은 명칭은 카메라 기준->컨버젼렌즈 라고 보시면 됩니다.

FG7X

환타씨 하우징의 경우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의 하우징으로 컴팩트카메라 위주로 나오면서 인체공학적인 설계와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견고하게 제작이 되며 최근에 나오는 하우징들은 모두 누수센서까지 포함이 되어서 나옵니다. 가격 또한 노티캠이나 씨앤씨보다 저렴하게 측정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소비자들이 꺼려하는 대표적인 이유가 포트의 형식 때문인 것 같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소니의 RX100 III의 하우징과 캐논의 G7X의 하우징입니다.

M55

환타씨에서 출시된 소니 RX100 III의 하우징의 경우 나사산이 M55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스텝업 링 M55-M67”을 사용하셔서 컨버젼 광각렌즈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G7X 하우징의 경우 포트가 4각형으로 되어 있씁니다.

FT_BigEyeLens

이는 광각렌즈를 사용할때는 환타씨F시리즈용 빅아이렌즈를 사용하면 광각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수중확대는 약 0.6배 정도 됩니다.후면 렌즈와 돔 렌즈 사이의 공기층을 주어 수중에서 광각효과를 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빅아이 렌즈에 맞는 렌즈홀더도 나옵니다.

FT_M67adaptor

빅아이 렌즈 대신에 M67의 나사산이 있는 렌즈를 사용하고 싶거나 접사렌즈를 사용할 때에는
환타씨 F시리즈용 M67어댑터를 사용하여 활용하시면 됩니다.
보기에는 수중에서 쉽게 빠질 것 같이 보이지만 상당히 잘 만들어져 있어 수중에서도 잘 고정이 됩니다.

ld lens adapter base DC54

1. 캐논 PT 하우징에 컨버젼렌즈를 장착하려면 이논에서 나오는 Mount Base를 별도로 장착하셔야 합니다. 이는 28LD, 28AD, AD, M67 마운트베이스 이렇게 크게 4가지가 나오는데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캐논 하우징들은 정식수입된 제품은 하나도 없고 전부 내수로만 유통되고 있는거라서 저희도 캐논 PT하우징에 사용되는 마운트베이스는 수입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캐논에서 나오는 DC54하우징에 LD마운트 어댑터 입니다. 우선 제품의 모양과 형식은 이러하나 직접 본적은 없습니다.

2. 현재 씨앤씨와 노티캠은 M67마운트로 나오고 그에 따라 대부분의 컨버젼렌즈도 M67을 기준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올림푸스나 환타씨 하우징의 경우에만 조금 특별하게 마운트를 제작하여 만드는데 환타씨의 경우에는 자기네 별도의 광각렌즈와 어댑터링을 만들어 내고 있어 사용하시면 되고 올림푸스 같은 경우에는 M52마운트가 있지만 그에 맞는 렌즈는 없고 “스텝업”링을 별도 판매합니다. M52마운트로 나오는 렌즈는 이논에서 나오는 UWL-S100 ZM80 렌즈가 있는데 이는 같은 경우는 렌즈의 특성상 별도의 “전용 어댑터링”
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UWL-S100 ZM80 렌즈

UWL-S100 ZM80 렌즈 전용 스텝다운링
즉 하우징의 M67마운트에는 M67렌즈, 그 외 마운트에는 “스텝업/다운링” 을 사용하면 됩니다.

백성덕 / SungDeok Baek
캠스퀘어 과장 / manager


  • 이전글 ‘똑딱’ 콤팩트 카메라 수중사진전
  • 다음글 완벽한 휴식과 교육, 그리고 테크니컬 다이빙- 킹콩 다이버스-KING KONG DIV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