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Colors
Layouts
Wide Boxed
탑 마레스 광고

DAN Q&A 잠수의학 - 성게 가시에 찔렸을 때

DAN AP Q&A 잠수의학
성게 가시에 찔렸을 때


다이버의 질문: 코코스 아일랜드 근처 수중에서 큰 마블레이를 쫓아가고 있었습니다. 사진을 찍느라 부력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했습니다. 바위 벽을 긁으면서 갑자기 팔과 손목에 극심한 통증을 느꼈습니다. 팔뚝에 성게 가시 15개가 붙어 있었습니다. 가시들이 내 슈트를 뜷고 들어가 있었습니다. 성게에 찔렸을 때 소변을 바르면 된다는 말이 생각나서 그렇게 했지만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팔에 생긴 검은 점들은 대부분 사라졌지만 2개는 계속 남아 있었고, 손목이 붇기 시작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DAN의 답변:
몇몇 성게는 날카롭고, 독이 들어 있는 가시로 덮여 있는데 이 가시들은 피부를 쉽게 파고들며 부러집니다. 남태평양에서 발견되는 어떤 성게들은 집게발 같은 작은 돌기들이 있어서 목표물을 붙잡아서 집게 속에 들어 있는 주머니의 독액을 주입하기도 합니다.
성게에 찔리거나 뚫리는 것은 매우 고통스러운 부상이며 대부분 손이나 발바닥을 찔리게 됩니다. 동시에 많은 상처가 생기게 되면 그 반응이 너무 심해서 극심한 근육 경련, 호흡 곤란, 근육이완, 졸도 등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치료
상처 부위를 데지 않을 정도의 뜨거운 물(43.3~45℃)에 담그고 견딘다. 이는 종종 고통을 완화시켜준다. 식초나 오줌을 바르는 것 같은 처치는 고통을 약화시키지 못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통증을 줄이기 위해 적당한 진통제를 복용한다.
눈에 보이는 가시를 조심스럽게 제거한다. 가시를 꺼내기 위해서 상처 부위를 파내려고 하면 안되는데 잘못하면 가시를 부러뜨려서 제거하기 더 힘들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의도적으로 가시를 부러뜨려서도 안된다. 성게에 찔린 뒤 피부에 나타나는 보라색 또는 까만색 흔적은 가시 조각이 남아 있음을 표시하는 것은 아니다. 이 색깔은 주로 검은 성게(Diadema 종)의 가시 표면에서 나온 물질로 염색된 것일 수 있다. 이 염색은 24시간에서 48시간이 지나면 흡수된다. 48시간에서 72시간 후에도 검은 표시가 그대로 남아있다면 가시 조각이 있는 것이다.

집게 기관을 가진 성게류에게 찔린 것이라면 뜨거운 물에 담근 다음에 면도 크림이나 비누칠을 하여 상처 부위를 면도한다.
가시가 손이나 발바닥 또는 관절 부위에 남아있다면 외과의사를 찾아간다. 감염, 염증 그리고 신경 또는 중요 혈관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외과수술을 통해 가시를 제거해야 할 수도 있다.
상처 부위에 감염 증세가 있거나(심한 홍반, 고름, 림프선 부위의 부기), 가시가 관절 부위를 깊게 파고들었다면 부상자(특히 면역체계에 장애가 있는 사람)는 비브리오 감염 가능성을 고려해서 항생제 전문 의료인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
가시가 손바닥을 뚫고 들어가서 감염의 증세(열, 홍반, 관절 또는 겨드랑이의 림프선 부기)가 없는데도 손가락의 붓기가 계속된다면 부상자는 1~2주간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처방을 받거나 더 심한 경우에는 경구 프레도니슨,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처치를 받아야 한다.


DAN 페이스북 좋아요를 통해 더 많은 다이빙 건강과 안전 팁을 받으세요. http://www.facebook.com/pages/DAN-Asia-Pacific/150119398346709



  • 이전글 스쿠버 다이빙 산업과 연안사고 예방법
  • 다음글 카시오 수중통신장비- 로고시스 수영장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