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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사 고강 차장의 일본 DIVE BIZ SHOW 참관기


우정사 고강 차장의

일본 DIVE BIZ SHOW 참관기

아시아 최초의 다이빙 박람회이자 일본 최대의 다이빙 산업전인 DIVE BIZ SHOW가 지난 2014년 1월 28일~29일 이틀간 일본 도쿄 아사쿠사에 위치한 FULIC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지역 별로 분산 개최하는 DBS

일본 최대 규모의 다이빙 비즈니스 쇼의 회장 입구

일본 다이빙 박람회는 일반 관람객들의 방문이 가능했던 다이빙 페스티벌을 2010년 까지 개최한 이후, 2011년부터 전시회의 목적을 순수 관련 사업자들에게만 초점을 맞춘 DIVE BIZ SHOW(DBS)로 탈바꿈하였습니다. 이로서 DBS는 다이빙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관계자들과 해외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적이며 내실 있는 전시회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4회째를 맞이하여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방문객들을 위한 각종 편의 시설이 마련되었으며 전시회 이후의 결산 데이터를 참가업체 뿐만 아니라 방문객들과 함께 공유하는 피드백 프로그램 등, 다이빙 비즈니스를 위한 최적의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보다 많은 방문객을 유치하기 위해 지역별 분산 개최를 진행 중이기도 합니다. (1차-도쿄 / 2차-오사카 / 3차-후쿠오카)
이렇듯 DBS는 일본 특유의 섬세함과 디테일이 살아 있는 전문적인 다이빙 박람회로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있었습니다.


(주)우정사 임직원은 TUSA와의 연간 미팅을 해마다 DBS 방문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 해는 이러한 스케줄 외에도 도쿄 이케부쿠로에 있는 메이저 다이빙 센터의 장비 취급 현황 등을 확인하기 위한 시장 조사가 병행되었습니다.

도쿄 시내에서도 주요 상권이라 할 수 있는 이케부쿠로에는 다이빙 센터들 역시 규모 있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자유롭고 개방적인 센터 분위기나 컬러풀 하고 역동적인 디자인, 상품 취급에서 최근 국내 다이빙 센터와 비슷한 흐름을 발견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 담당자들이 밝힌 주요 매출 상품은 국내에서 인기 있는 모델과 많은 부분에서 일치하였습니다.
단지 계속되고 있는 일본 경기 침체의 여파로 다이빙 시장 역시 위축되어 있기는 하지만 센터 프로모션과 신상품 이벤트 등을 통한 다양한 활로를 모색 중에 있는 현 상황은 분명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을 것입니다.
    
1952년 창업된 TUSA 본사는 아사쿠사에 있습니다. (주)우정사와는 30년 이상의 오랜 협력과 우정의 관계로 발전해오고 있으며 올 해는 세일즈 미팅 외에 해외 담당자와의 첫 만남을 갖기도 했습니다.

신상품에 관한 정보와 2013년 결산, SPOEX 전시회 지원 등 다양한 주제로 활발한 논의가 이뤄졌으며 2014년을 운영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자리였습니다. 이 밖에도 안정적인 상품 공급 등에 관한 양사 간의 공통적인 입장도 공고히 하였습니다.

DBS는 규모 면에서는 분명 작은 전시회라 할 수 있었습니다. 회장의 크기와 참가한 업체들의 부스 구성은 아기자기한 느낌이 강했습니다. 눈에 띄었던 점은 지난 DEMA SHOW 때와 마찬가지로 TUSA 부스가 회장 입구에서 방문객들을 가장 먼저 맞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DBS 2014의 가장 hot한 아이템 IQ-1202

2014년 신상품으로는 공존의 히트를 기록했던 여성용 마스크 M-15의 후속 모델인 M-1002 마스크와 TUSA 다이브 컴퓨터의 새로운 도전인 IQ-1202 그리고 신개념 방수가방 BA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TUSA는 13년 전, 세계 최초의 여성 전용 마스크 M-15를 출시하였습니다. M-15는 업계의 큰 반향을 일으키며 오래 동안 여성들의 다이빙 시장 진입에 작은 교두보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에 TUSA에서는 시장의 흐름에 안주하지 않고 대대적인 변화를 추구하고자 이전에 없던 전혀 새로운 디자인의 여성용 마스크 M-1002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보다 안정적인 핏을 위한 여성인체 공학 안면 구조의 프레임과 인중을 포함한 입 주변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프리덤 테크놀로지의 결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내부 볼륨을 최소화 하면서 시야를 극대화는 TUSA의 노하우는 이미 이전에 출시된 마스크를 통해 검증되어 왔기에 M-1002 마스크에 대한 기대감은 매우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스크 우측 측면에는 데코레이션 포인트를 마련하여 사용자는 자신이 애장하고 있는 각종 액세서리로 나만의 이미지를 표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아름다운 마스크는 TUSA 고유의 컬러로 3월 출시 예정입니다.


TUSA의 시계 형 다이브 컴퓨터 는 계속해서 진화 중에 있었습니다. 태양열 에너지로 충전되는 IQ-1202의 배터리 시스템은 기존 사용자가 교체 가능한 배터리에 비해 에러 확률을 낮출 뿐만 아니라 반영구적인 측면이 강화 되어졌습니다. 알고리즘 체계를 시계 전문 브랜드 CASIO의 것을 반영하여 내구성과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현재 마지막 TEST 작업 중에 있습니다.

다이빙 방수 가방의 고정 관념으로 여겨졌던 딱딱하고 불편한 사용 감은 이제 더 이상 찾 아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TUSA BA 시리즈가 출시 대기 중에 있기 때문입니다. 아웃도어 방풍 재킷의 특수 소재를 방수 가방에 적용 시켜 가볍고 신축성 있는 사용이 가능해 진 것입니다. 남성 유저를 위한 올 블랙 컬러와 여성 유저를 배려한 귀엽고 사랑스러운 동물 캐릭터까지 방수 가방의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기존 상품들의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된 스페셜 컬러 버전과 DEMA SHOW에서 이미 선 보였던 FREEDOM HD는 일본 다이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었습니다. 호흡기 라인에 추가된 플렉시블 호스 및 액세서리 신상품 까지 TUSA 부스는 가히 DBS의 스페셜 원이라 불리기에 충분 했습니다.


TUSA 국내 영업 담당자들과의 정보 교류와 친목을 다지는 저녁 회식자리를 끝으로 이번 출장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DBS에서의 모든 상품 정보는 2014 SPOEX 전시회의 (주)우정사 부스를 통해 모든 다이버들에게 공개될 계획입니다. 또한 2014년 성공적인 다이빙 시장에 일조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다 할 것입니다. 홈페이지와(www.tusa.co.kr) 페이스북(www.facebook.com/tuskr)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계속 되오니 많은 관심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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