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Colors
Layouts
Wide Boxed
탑 마레스 광고

DAN 잠수의학 Q&A 초보 다이버들이 코피를 자주 흘리는 이유 2018/09


DAN 잠수의학 Q&A

초보 다이버들이 코피를 자주 흘리는 이유


이번 호에는 DAN 의료팀에서 새로운 다이버들이 코피를 흘리는 것과 관련된 다이버들의 질문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다이버의 질문
초보 다이버들이 다이빙 후에 코피를 흘리는 것을 종종 보게 됩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DAN의 답변
다이버들, 특히 초보 다이버들이 다이빙 후에 코피를 흘린다는 보고들이 종종 있는데 주 이유는 이들이 부비동과 중이 압력평형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부비동에 압력평형이 되지 않으면서 압력손상이 발생하여 코의 내벽에 있는 혈관을 파열시킬 수 있습니다. 이 혈관들은 코와 부비동 안쪽 표면의 얇은 점막에 매우 가깝게 붙어 있어서 피는 내벽을 통과하여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타입의 압력손상은 공기가 부비동 내부에 갇혀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피가 보이는 것이 당황스럽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항상 통증이 동반되지는 않습니다. 이런 부상이 일어나면 피는 목구멍으로 흘러갈 수도 있고, 눈 아래의 부비동에 고여 있다가 나중에 흘러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는 박테리아가 증식할 수 있는 배양장 역할을 할 수 있어서 부비동에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부비동염, 알러지, 코뼈골절 또는 비중격만곡 등의 병력이 있는 사람들은 물론 현재 감기에 걸려 압력평형에 어려움을 겪는 다이버들도 코피가 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감기, 울혈로 인한 코막힘 또는 부비동 통로를 막을 수 있는 어떤 컨디션이라도 있는 경우라면 다이빙을 하지 않는 것이 항상 최선의 선택입니다.
하강할 때 자주 압력평형을 하면서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하강하면 부비동 압력손상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비동 압력평형을 할 수 없는 경우나 스쿠버 다이빙을 할 때 자주 코피를 흘리는 다이버들은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댄 노드 Dan Nord, 이비인후과 전문의

삼각어초에 부착된 해양생물들은 수중사진을 촬영하기에 좋은 소재이다

===============================================

해외여행을 나가십니까? DAN의 보호없이는 출발하지 마세요.

  • 이전글 시가 있는 바다 - 청산나트륨 어획* 2018/09
  • 다음글 해양생물스페셜티 ​만타레이와 모불라레이의 차이 ​ 201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