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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팩트 디지털카메라 촬영 기술 지속광을 이용한 접사촬영-Compact Digital Photography

Compact Digital Photography
콤팩트 디지털카메라 촬영 기술
지속광을 이용한 접사촬영

백라이트로 작은 갯민숭이Seaslug를 촬영하기 위하여 뒤에 랜턴을 놓고 촬영한 사진. 빛이 투과되는 피사체라서 지속광을 이용하여 백라이팅만으로 촬영하였다. Lembeh, Indonesia. Sony RX100, Patima housing, Archon W16SLantern, Aquaco No.4 macro conversion lens, M mode, AWB, f8, 1/800s, ISO 100

수중사진도 육상사진과 같이 자연광이 가장 중요한 광원입니다. 그러나 백색광이 수중으로 들어오면서 붉은색부터 잃어버리기 때문에 모든 것이 푸르게 보입니다. 잃어버린 붉은색을 살리기 위하여 수중사진에서는 인공광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공광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스트로브이지만, 수중랜턴이 좋아지면서 지속광을 이용한 수중사진 촬영기법이 가능해졌습니다. 근래들어 많은 수중사진가들이 즐겨쓰는 지속광을 이용한 수중사진 촬영을 해봅니다.

녹색 헤어리쉬림프Green hairy shrimp를 촬영하기 위하여 두 개의 지속광을 이용하였다. 새우의 윤곽을 뚜렸하게 하기 위하여 뒤에서 보조광으로 백라이트를 주고, 앞에서 주광을 랜턴으로 조광하면서 촬영하였다.

다이버들은 수중랜턴을 하나 정도는 가지고 다닙니다. 수중에서 어두운 곳에 있는 생물을 찾거나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BC의 D링에 고 있습니다. 예전의 수중랜턴은 크기가 크고, 밝지가 않았습니다. 밝기가 충분한 랜턴은 덩치가 크고 무겁고, 그리고 비쌌습니다. 그러나LED 기 술과 건전지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수중랜턴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크기도 작으면서, 밝고 오랬동안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합니다. 빛의 확산도에 따라 확산형과 직진형 등이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이빙할 때 사용하는 랜턴을 이용하여 더 다양하고 효과적인 수중사진을 촬영해봅니다.

이논의 다양한 지속광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중랜턴

지속광 촬영용 수중랜턴
지속광은 스트로브와 달리 빛이 지속적으로 비춰지기 때문에스트로브와 구분하여 이야기하는 말입니다. 지속광 촬영은 일반적인 수중랜턴을 사용하면 되지만 빛이 좁은 영역만 비추는 직진형 랜턴과 빛이 부드러우며 경계가 보이지 않는 확산형 랜턴으로 구분됩니다. 일부 경계가 뚜렷이 보이는 랜턴은 사진에경계가 나타나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털씸뱅이Hiary flogfish를 촬영하면서 털을 강조하기 위하여 지속광을 이용하여 후면에서 라이팅을 하였다. 펼진 등지느러미와 털은 빛이 투과되어 밝게 표현되었으며, 머리부분은 빛이 투과되지 않아 실루엣으로 나왔다.
Lembeh, Indonesia.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LF1400S Lantern, M mode, AWB, f6.3, 1/200s, ISO 100

랜턴은 밝기에 따라 다양하지만, 하나의 랜턴에서 밝기를 단계별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촬영에 좋습니다. 어떻게 촬영하느냐에 따라 랜턴의 밝기가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밝은 랜턴이 꼭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촬영 목적이나 방법, 주변환경에 따라 적절한 랜턴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광 촬영의 장점
1. 눈으로 보고 촬영할 수 있다
지속광을 이용한 촬영이 좋은 이유는 눈으로 보고 확인하고 촬영한다는 것입니다. 랜턴의 조사 위치와 범위, 그리고 강도를 비추면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트로브는 촬영 효과를 촬영 후에 사진으로 확인해야 하지만, 지속광은 어느 정도는 촬영전에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지요. 물론 확실한 촬영 효과는 사진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램보연트 커틀피시Flanboyant cuttlefish의 알을 지속광을 이용하여 촬영한 사진. 하나의 직진형 랜턴을 위에서 알을 비추고 안쪽의 프램보연트 커틀피시 유어를 촬영하였다.
Lembeh, Indonesia. Sony RX100, Patimahousing, Inon LF700S Lantern, Inon UCL-165+330M67 macro conversion lens, M mode,AWB, f11,1/2000s, ISO 1005

2. 조작이 쉽다
랜턴은 사용하기 편합니다. 수중랜턴의 크기가 작아져서 휴대하기 편리하고 사용하기도 간편합니다. 빛이 보이기 때문에 조사방향을 잡기도 수월합니다. 한 손으로 조작할 수 있어 보조자가 없어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물론 누군가가 도와주면 좀 더 수월하지요. 마땅치 않으면 방향을 맞추어 바닥에 내려놓아도 됩니다.

3. 비용이 저렴한 편이다
랜턴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급형으로 나오는 것은 비싸지 않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다이버는 수중랜턴을 하나 이상 가지고 있지요. 별도로 구입하기 보다는 가지고 있는 랜턴을 사용하면 됩니다.

코코넛 껍데기 안쪽에 산란한 프램보연트 커틀피시의 알을 지속광으로 촬영한 사진. 알 속에 부화 직전의 프램보연트 커틀피시가 보이며, 촬영 중에 부화된 것도 있다.
Lembeh, Indonesia.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LF700S Lantern, M mode, AWB, f11, 1/125s, ISO 100

4. 랜턴을 복수로 사용할 수 있다
밝기가 다른 두 개 이상의 랜턴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밝은 랜턴을 주광으로 사용하고, 다른 랜턴을 보조광으로 어두운부분이나 그림자를 부드럽게 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부드럽고 풍부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5. 부분조광이 가능하다
직진형 랜턴은 조사범위가 좁기 때문에 피사체나 피사체의 부분에만 조사할 수 있습니다. 마치 스눗을 이용한 사진처럼 피사체의 부분만 조광하고, 다른 부분은 어둡게 처리할 수 있지요.작은 피사체는 가까이에서 조광하고, 좀 큰 피사체는 떨어져서조광하면 조광 범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지속광 촬영의 단점
1. 밝기의 한계가 있다
랜턴은 스트로브 만큼 밝지 않습니다. 순간적으로 발광하는 스트로브는 최대 광량이 밝은 환경에서도 효과가 있지만, 랜턴은 한계가 있습니다. 휘도가 밝은 랜턴이라 하더라도, 배터리 용량의 한계가 뒤따라 옵니다. 거리가 있는 피사체나 큰 피사체를 한낮에 랜턴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조사하기는 힘듭니다. 주변이 밝기 때문에, 랜턴의 효과가 나타나기가 힘든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광각사진 보다는 접사사진이 지속광 촬영에 적합합니다.

연산호 폴립 아래 공간에서 편하게 쉬는 고비를 지속광을 이용하여 백라이트로 조광하여 촬영한 사진. 반투명한 연산호를 투과하여
나온 빛만으로 하얀 고비의 조광이 충분히 되었다.
Lembeh, Indonesia. Sony RX100, Patima housing, Archon W16S Lantern, Inon UCL-165+330M67 macro conversion lens, M mode, AWB, f7.1, 1/125s, ISO 100

2. 밝기 조절이 어렵다
또 다른 단점은 밝기 조절의 한계입니다. 몇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랜턴이 있지만 스트로브처럼 다단계로 조절하기가 힘듭니다. 광량을 조절할 수 없거나 단계가 적은 랜턴은 거리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밝으면 멀리서 조사하고, 어두우면 피사체에 가까이 다가가면 됩니다. 빛의 강도는 거리에 반비례하니, 밝으면 거리를 늘리고 어두우면 거리를 줄이면 됩니다. 그러나 팔의 길이는 한계가 있지요.

모래 위를 유영하는 미믹 문어Mimic octopus를 지속광을 위에서 비추고 촬영한 사진. 랜턴이 비춰지는 상태를 확인하면서 노출을 문어 머리에 맞춰 촬영하였다.
Lembeh, Indonesia.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LF1400S Lantern, M mode, AWB, f10, 1/200s, ISO 400


지속광 촬영 기법
지속광으로 촬영하기 전에 카메라 세팅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트로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셔터스피드에 제약을받지 않습니다. 지속광으로 촬영할 때는 카메라의 내장 스트로브를 켤 필요가 없습니다.

1. 자연광과의 밸런스를 맞춘다
배경을 자연광으로 표현하는 경우에는 자연광과 지속광의 밸런스가 중요합니다. 기본 노출을 배경이 되는 자연광에 맞추고, 그값에 맞는 지속광 조광이 필요합니다. 지속광은 자연광과 마찬가지로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에 다 영향을 받습니다. 노출값에 맞게 랜턴의 광량을 조절하여야 합니다. 랜턴의 밝기를 조절하고, 그 이상의 조절은 거리를 조절해줍니다
랜턴의 밝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연광이 밝은 한낮의 얕은수심에서는 강력한 랜턴이 없으면 촬영하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흐린 날이나 어두운 환경에서 촬영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노랑씸뱅이Yellow flogfish를 두개의 지속광을 이용하여 조명을 바꿔가며 촬영한 사진. 보조광을 오른쪽에 세팅하고, 주광을 피사체의 왼쪽에서 조광하기 시작하여 서서히 정면을 거쳐 오른쪽으로 옮겨가며 촬영하였다. 지속광의 조사방향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의 씸뱅이를 촬영할 수 있다. Lembeh, Indonesia. Sony RX100, Patima housing, IArchon W16S+Patima PL1300 Lantern, Inon UCL-165M67 macro conversionlens, M mode, AWB, f10, 1/200s, ISO100

2. 지속광에 노출을 맞춘다
자연광을 무시하고 지속광의 밝기에 맞는 노출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랜턴을 비춘 상태에서 피사체가 적정노출이 되도록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를 LCD창을 보면서 설정합니다. 배경을 검게 처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랜턴 빛을 받은 부분만 밝게 나타나게 됩니다. 자동노출을 이용하면 직접 랜턴 빛을 받는피사체가 대부분 노출과다가 되기 때문에, 매뉴얼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장 스트로브를 끄고 반셔터를 누르면 LCD에 촬영될 상태가 보이기 때문에 M모드로 노출을 조절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LCD창을 보면서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조절하면서 적당한노출이 되었을 때 촬영합니다. 물론 촬영 후에 사진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재조정을 합니다. M모드가 없는 카메라을 사용할 때는 노출보정을 사용하면 됩니다.
M모드만큼 폭넓게 조절하기는 힘들지만 보정 기능을 이용하여 노출을 2~3 스텝을 어둡게 보정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얕은 수심의 바위 위에서 써지에 따라 흔들리는 폰토히 피그미해마Pontohi pygmy seahorse를 지속광을 이용하여 촬영한 사진. 사진의 왼쪽에 직진형 랜턴을 두고, 자연광과의 밸런스를 맞춰 노출을 조절하여 촬영하여 배경을 살렸다.
Lembeh, Indonesia.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LF700S+Light & Motion Solar800 Lantern, Aquaco No.4+Inon UCL165+330M67 macro conversion lens, M mode, AWB, f5.6,1/200s, ISO 100

3. 지속광을 백라이트로 이용한다

피사체의 뒤에서 랜턴으로 비추면 피사체의 윤곽선이 밝게 빛납니다. 스튜디오에서 인물사진을 촬영할 때 뒤쪽에 스트로브를 설치하고 촬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인물의 윤곽이뚜렷해져 돗보이게 됩니다. 수중에서 접사를 촬영할 때도 이 기법을 사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투명하거나 반투명한 피사체는 백라이트를 주광으로 이용할 수있습니다. 대벌레Skeleton shrimp를 촬영할 때, 뒤쪽 바닥에 랜턴을 놓고 촬영하면 효과적입니다. 투명한 새우의 윤곽이 뚜렷히 살아나며 검은 배경 위에 밝은 실루엣이 멋지게 표현됩니다. 불투명한 피사체는 백라이트를 보조광으로 사용하고, 앞쪽에서 주광을 하나 더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털이 많은 피사체도 이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헤어리쉬림프Hairy shrimp를 촬영할 때도 백라이팅을 같이 사용하면 디테일이 확실하게 살아나 좋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씨팬에 자리잡고 있는 피그미해마Pygmy seahorse를 지속광으로 촬영한 사진.
Lembeh, Indonesia. Sony RX100, Patima housing, Light & Motion Solar800+Archon W16S Lantern, AquacoNo.4+InonUCL165+330M67 macro conversion lens, M mode, AWB, f10, 1/200s, ISO 100

4. 부분적인 백스캐터를 활용한다
지속광의 빛의 흔적을 보여주기 위하여 부유물을 이용하기도합니다. 랜턴의 빛이 지나가는 부분의 부유물은 하얀 백스캐터로 표현되어 눈내리는 것처럼 표현될 수 있습니다. 백스캐터를이용하여 빛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부유물이 많은 지역에서 촬영할 때, 최소한의 백스캐터만 보이게 하면서, 간접적으로 빛의 방향을 보여줄 수 있어 재미있는 표현이 가능합니다.

지속광을 앞뒤에서 주고 촬영한 유령멍게로 빛의 방향에 따라 멍게의 무늬가 달리 보인다.
Lembeh, Indonesia. Sony RX100, Patima housing, Archon W16S Lantern, Inon UCL-165+330M67 macro conversion lens, M mode, AWB, f10, 1/200s, ISO100


5. 연속촬영을 활용한다.
내장 스트로브를 사용하면 연속촬영을 하기 힘듭니다. 내장 스트로브를 재충전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광케이블을이용하여 외장 스트로브를 동조하더라도 내장 스트로브가 발광하여야 하기 때문에 마찬가지죠.
순간적인 상황을 잡아내야 하는 접사사진은 연속촬영을 하면 이점이 많습니다. 연속촬영한 여러 장의 사진 중에는 제대로 나온 한 장의 베스트컷이 있을 확률이 높지요. 매뉴얼 포커스로 촬영할 때도 연속촬영은 유용합니다. 수퍼마크로를 촬영할 때는 미세한 거리 차이에 초점은 달라지기 때문에, 앞뒤로 살짝 움직이면서 연속촬영을 하면 그 중에 한 장은 초점이 제대로 맞게 됩니다.

모래 바닥의 자은 히드라에 서식한 투명한 대벌레Skelepton shrimp를 지속광을 뒤에서 백라이트로 조광하여 촬영한 사진으로, 대벌레의 형태와 어울리는 강한 인상의 사 진이 되었다. 내장 스트로브를 끄고, 지속광의 광량에 맞는 노출에 맞게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설정하였다. Lembeh, Indonesia. Sony RX100, Patima housing, Archon W16S Lantern, Inon UCL-165+330M67 macro conversion lens, M mode, AWB, f10, 1/200s, ISO 100

톱날새우Sawblade shrimp를 지속광을 이용하여 백라이팅으로 촬영하였다. 지속광의 빛이 강하지 않고 타겟라이트 빛이 있어 백라이팅의 효과는 잘 살지 않았다.
Lembeh, Indonesia. Sony RX100, Patima housing, Archon W16S Lantern, Inon UCL- 165+330M67 macro conversion lens, M mode, AWB, f11, 1/200s, ISO 100 2


콤팩트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내장 스트로브의 한계를 느낀 분들은 지속광을 활용하여 접사사진을 촬영해보시기 바랍니다.
외장 스트로브를 마련하기는 부담스럽지만 수중랜턴은 쉽게 도전해볼만 합니다. 정면에서 들어가는 내장 스트로브의 한계를 넘어 재미있는 접사사진을 찍어봅니다. 외장 스트로브가 있어도 다른 느낌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장 스트로 함께 지속광을 사용하여 멋진 사진을 남겨보시기 바랍니다.

모래 위를 유영하는 미믹 문어Mimic octopus를 지속광을 위에서 비추고 촬영한 사진. 랜턴이 비춰지는 공간의 부유물이 자잔하게 나타나는 것이 빛의 방향을 보여준다.
Lembeh, Indonesia.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LF1400S Lantern, M mode, AWB,f10, 1/200s, ISO 100 Lembeh, Indonesia. Sony RX100, Patima housing, Inon LF1400S Lantern, M mode, AWB, f8, 1/200s, ISO 400

정상근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교수
BSAC National Instructor
Underwater Photographer IT
BSAC First Class D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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