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Colors
Layouts
Wide Boxed
탑 마레스 광고

조진생의 DSLR 수중사진교실-​DSLR에서 광케이블 Vs 싱크로 코드

조진생의 DSLR 수중사진교실
DSLR에서 광케이블 Vs 싱크로 코드


필자는 필름카메라 시절 캐논 중 보급형 카메라의 일종인 EOS 2000을 사용한 경험이 있다. 그 카메라의 하우징은 이논에서 출시하였고 그 당시 이논사는 스트로브 Z 220을 출시하여 수중 사진 시장에 막 뛰어든 벤처기업이었다. 다른 여타의 수중 사진 장비 사에서 갖지 못한 기술력을 이논이 보유하였고, 그로 인해 현재의 이논사로 발전하였다. 이논사의 초창기 기술에서 필자의 눈에 띄는 것이 있었는데 캐논 EOS2000 하우징 핫슈에서 스트로브에 연결 되는 신호가 광신호로 변조시켜 전달하게 하는 광변조 센서와 광케이블이었다. 필름시대에 유일하고, 최초의 광케이블에 의한 신호전달 시스템이었다. 필자의 생각에는 그 당시 이 기술이 특허 문제로 인해서 다른 하우징에 적용이 되지 않아서인지 다른 카메라와 하우징에는 쓸 수 없었지만 가장 이상적인 신호전달 시스템이었다. 신호전달은 완벽했고 TTL 작동은 정확했으며 침수 걱정도 없었다.

싱크로 코드로 더블 스트로브 촬영 시 양측 스트로브 모두 싱크로 코드로 연결하여야 한다(슬레이브 사용 불가능.)

하지만 필름시대의 종말을 고하면서 훌륭했던 이논사의 광 전달 시스템은 사장 되었다. 그것은 필름시대에서 디지털 카메라로 넘어가면서 TTL 기전의 변화와 스트로브 전기신호의 변화 등에 의한 것이었다. 하지만 내장 스트로브에서 발광된 광 신호를 외장 스트로브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적용하게 되었고, 카메라에서 작동되는 TTL신호의 전달이 가능하게 외장 스트로브를 발전시키면서 S-TTL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출시하였다. 그 이후 몇몇 업체에서도 이런 방식으로 스트로브를 사용 할 수 있도록 하우징을 출시하였다.
과거 출시된 스트로브(예를 들어 nikonos SB105)를 S-TTL 방식으로 쓸 수 없는 것은 슬레이브 기능은 있지만 카메라에서 전달되는 TTL 프리발광을 프리발광으로 인지하지 않고 본 발광으로 인지하거나 아예 인지하지 못하는 현상으로 인한 것이다. 물론 현재까지도 싱크로 코드 방식으로 사용하더라도 특수한 장치(TTL 컨버터)를 하거나 아니면 특수한 스트로브를 사용하여야 TTL이 가능하다. 광케이블 방식과 싱크로 코드 방식의 각각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으니 이런 점을 잘 숙고하여 하우징과 스트로브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1. 광케이블 방식

1) 장점
- 하우징과 케이블 그리고 스트로브 침수의 위험에서 자유롭다.
- 최근 출시된 스트로브는 대부분 TTL 조광 시 프리발광을 인지하므로 TTL 사용이가능하다.
- 일부 스트로브는 광케이블 방식의 TTL을 사용할 경우 스트로브에서 노출 조광보정이 가능하다.
- 양등 사용 시 한등은 하우징에 케이블로 연결하지 않고 슬레이브 기능으로 사용하여도 광량조절이 가능하다. (참고로 싱크로 코드 사용 시 이런 형태의 사용은 슬레이브 스트로브는 항상 최대 발광하여 광량제어가 불가능 하다.)

2) 단점
- 광각 촬영 시 내장 스트로브의 빛이 카메라 렌즈로 유입되어 촬영에 방해가 된다.
- 내장 스트로브가 계속 발광하므로 카메라 배터리의 소비가 빠르다.
- 내장 스트로브의 리사이클링 타임으로 인해 카메라마다 차이는 있지만 TTL 발광의 경우 상당한 시간의 셔터랙(shutter lag)이 발생할 수 있다.
- 광케이블의 중간이 손상되면 광신호 전달이 불가능하다. 광케이블은 얇으므로 꺾기지 않게 보관하고 사용하여야 한다. 요즘은 가는 광케이블을 여려 겹으로 겹쳐서 만든 제품이 나온다.
- 스트로브와 하우징 사이에 싱크로 코드로 연결한 상태

위의 단점들 때문에 다음과 같은 보완책이 필요하다.
- 하우징 내에서 빛을 차단하는 장치를 하면 어느 정도 빛의 유입을 차단할 수 있다.
- 리사이클링으로 인한 셔터책문제의 해소는 카메라 기종 마다 차이는 있으나 카메라에 내장 스트로브의 설정 중 TTL로 설정하지 않고 매뉴얼로 설정하고 1/32 정도로 설정하면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 내장 스트로브가 없는 경우 몇 년 전만 해도 광케이블을 사용할 수 없었으나 최근 카메라 핫슈에서 광신호로 교체되는 장치가 개발되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TTL은 사용할 수 없고 매뉴얼 조광만 가능하다.

2. 싱크로 코드 방식
1) 장점
- 내장 스트로브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배터리 소비가 적다.
- 카메라 내장 스트로브 발광으로 인한 셔터랙 현상 없이 촬영할 수 있다.
- 카메라 전용 스트로브를 하우징에 넣어 쓰는 방식으로 전용 스트로브를 사용할 수 있어서 전용 스트로브만이 갖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2) 단점.
- 가장 큰 문제는 침수에 대한 위험이다. 특히 케이블을 스트로브나 하우징 설치하고 분리 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분리 시 염분이 있는 물의 침수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TTL을 사용할 경우 핀의 하나라고 손상되면 TTL은 작동하지 않는다.
- 캐논과 니콘의 전자신호 전달 방식의 차이로(니콘은 5 핀, 캐논은 6 핀) TTL 사용 시 다른 소켓 과 케이블이 필요하다.
- 양등 사용 시 한등을 슬레이브로 사용하면 슬레이브 스트로브는 항상 최대 발광하기 때문에 광량제어가 불가능하다.

스트로브와 하우징은 광케이블로 연결되어있다


카메라에 내장 스트로브가 없는 경우 광센서로 신호를 변조시키는 장치가 필요하다.

카메라에 내장 스트로브가 없는 경우 광센서로 신호를 변조시키는 장치가 필요하다.

그리고 모든 하우징과 스트로브에 광케이블 소켓과 싱크로 소켓, 두 가지 모두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광케이블만 사용할 수 있게 혹은 싱크로 코드만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다.) 구입 전 구입하고자 하는 장비의 특성을 잘 알아야 할 것이다.

조진생
수중사진 칼럼리스트
대전 을지병원 이비인후과 과장



  • 이전글 제주 딥블루 포토클럽 제10회 수중사진전시회
  • 다음글 Shutter Sounds 전시회-라미정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