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Colors
Layouts
Wide Boxed
스쿠버넷 여행쇼핑몰

DAN Q&A-다이빙 후의 감기 비슷한 증상

DAN Q&A잠수의학
다이빙 후의 감기 비슷한 증상

질문: 지난 3년간 저에게 다이빙과 관련된 질환이 발달되었는데 다이빙 첫날의 마지막 다이빙 후 2~4시간 사이에 불안, 오한, 열 등을 포함한 감기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두통이나 호흡곤란, 신경학적 증세 같은 것들을 경험하지는 않았지만, 폐의 과민증과 종종 마른 기침 등 모호한 느낌도 받습니다. 보통 다음 날이 되면 괜찮아집니다. 일반적인 X-레이, 심전도, 혈화학적 검사 등을 받아도 어떤 진단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도와줄 수 있나요?

DAN의 답변

이 질병에는 몇 가지 가능한 설명이 있습니다. 압축공기를 호흡할 때 폐 압력손상이나 해수흡입(고장 난 호흡기를 통하건 직접적이건)이 일어나면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벼운 감압병(DCI)도 피로를 유발할 수는 있지만 보통 추위와 열까지는 아닙니다. 다이빙 전에 이미 가지고 있던 질환(아마도 감기)이 다이빙 후에 증세가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압력하에서 압축공기를 흡입하는 것은 호흡기를 통해 폐 속으로 미생물들을 뿌리는 일일 수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설명은 수중의학계(Undersea Medical Society)에 게재된 제8회 수중생리학 심포지엄 발표자료(Proceedings of the Eighth Symposium on Underwater Physiology)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질환은 일상적인 호흡기 세척과 관리를 통해서 예방할 수 있습니다. DAN의 기록을 보면 이런 설명할 수 없는 증세와 관련된 전화상담들에서 유사성이 있는데 비록 입증된 것은 아니지만 연구해볼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아쉽게도 대부분의 전화 상담자들은 문제가 해결된 이후에는 자신들이 겪었던 증세와 보고된 증상에 대한 의학적 평가를 찾지 않습니다. 각각의 경우에 다이버들은 다이빙 후에 몇 시간 안에 감기 비슷한 증상을 겪습니다. 이는 항상 첫날 또는 첫 다이빙 이후에 즉시 나타납니다. 그리고 증세는 대부분 24시간 내에 그리고 48시간 안에는 모두 해결됩니다. DAN에 오는 제한된 전화들로 이것을 만연한 문제라 볼 수는 없으며, 이 질환과 다이빙 사이의 관계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다이빙 후의 증상들은 매우 조심스럽게 생각해야 합니다. 증세가 있는데 계속 다이빙을 하는 것은 추가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DAN은 항상 의사 등 의료전문가들의 검진을 권장합니다. 다이빙 후에 일어나는 의학적인 불편함은 항상 감압병의 가능성을 포함해서 특별하게 검진해야 합니다.

이 답변은 DAN의 의료팀이 제공했습니다.

다이빙 건강과 안전 팁을 더 보려면 페이스북에서 DAN을 찾아보세요.
https://www.facebook.com/pages/DAN-Asia-Pacfic/150119398346709





  • 이전글 한국다이빙엑스포 2015- KOREA DIVE EXPO
  • 다음글 제나 할러웨이 사진전 – The Fanta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