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Colors
Layouts
Wide Boxed
스쿠버넷 여행쇼핑몰

DAN 잠수의학 Q&A -코피(Nosebleeds)

DAN 잠수의학 Q&A잠수의학
코피(Nosebleeds)

질문

다이빙 초보자들이 자주 코피를 흘리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줄 수 있나요?

답변
다이빙을 새로 시작한 사람들이 다이빙 후에 코피를 흘린다는 보고가 자주 있는 것은 그들이 사이너스(부비동)와 중이의 압력평형(발살사를 통한)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기 때문입니다. 압력손상은 사이너스의 압력평형이 되지 않았을 때 코의 내벽에 있는 혈관이 터지면서 일어납니다. 이들 혈관은 코와 사이너스의 점액질 막의 최상부에 자리하고 있으며, 출혈은 코나 사이너스의 내벽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압력손상은 일반적으로 사이너스 내에 공기가 막혀있을 때 일어납니다. 항상 통증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지만 피가 나는 것은 초보 다이버들을 당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부상에서 피는 목구멍으로 넘어가거나 눈 아래 사이너스에 고였다가 시간 차를 두고 흘러나오게 됩니다. 이는 또한 박테리아가 증식할 수 있는 배지가 되어 사이너스 감염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너스 문제, 알러지, 코 부러짐, 비중격만곡의 병력이 있거나, 또는 최근에 감기를 앓은 사람들은 압력평형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며, 코피를 흘릴 수도 있습니다. 감기는 물론 사이너스의 기도를 막을 수 있는 어떤 상태라도 해당된다면 다이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가끔 나폴레옹피쉬와 범프헤드 패롯피쉬들도 보였으며, 우베공 상어도 숨어 있다.

자주 압력평형을 하면서 천천히, 부드럽게 하강한다면 사이너스 압력손상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사이너스 압력평형을 할 수 없거나, 다이빙을 하는 동안 자주 코피를 흘린다면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을 것이다. 
    


  • 이전글 RSTC 의료 진술서와 주의해야 할 질환들-스쿠버 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 다음글 물고기는 무엇으로 짝을 선택하나?-임주백 박사의 물고기의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