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 Colors
Layouts
Wide Boxed
탑 마레스 광고

SDI.TDI.ERDI 코리아 강사 트레이너 과정

SDI.TDI.ERDI 코리아 강사 트레이너 과정
SDI.TDI.ERDI

개방수역 강의 중에

진보적인 다이빙 교육 프로그램으로 쾌속 성장하고 있는 SDI.TDI.ERDI KOREA에서는 지난 12월 15일부터 22일까지 7박 8일간 강사 트레이너 과정(Instructor Trainer Workshop)을 실시하였다.

1. SDI.TDI.ERDI 교육 프로그램
SDI.TDI.ERDI에는 오픈워터, 어드밴스드, 레스큐, 다이브마스터, 오픈워터 강사, 그리고 약 30여 가지의 스페셜티 과정 등을 포함한 스포츠 다이빙 교육 프로그램(SDI)과 혼합기체에 대한 이론(Nitrox), 테크니컬 장비와 기술 훈련(Intro to Tech)을 필두로 더블 실린더, 사이드마운트, 재호흡기 등의 각종 테크니컬 장비들을 이용하여 40~100M 수심의 대심도, 천정이 막힌 동굴이나 침몰선 등 다양한 환경에서 심도 깊은 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테크니컬 다이빙 교육 프로그램(TDI), 그리고 구조자를 위한 체계적인 응급구난(공공안전) 다이빙 교육 프로그램(ERDI)이 있다.

숙소에서 진행된 강의 브리핑

2. SDI.TDI.ERDI 강사 트레이너는 어떤 등급인가?
SDI 강사 트레이너는 IDC(강사 교육 과정)를 주관할 수 있는 교육 트레이너 자격에 IEC(강사 평가 과정)를 진행할 수 있는 평가관의 자격까지 주어지는 다이빙 교육의 최상위 등급이다. 단, 단독으로 IDC와 IEC를 진행할 수는 없고, 어느 한 트레이너가 IDC를 진행하면 반드시 다른 트레이너를 통해 IEC를 진행해야 한다.
SDI.TDI.ERDI에서는 다양한 등급의 트레이너 자격들이 있다.
예를 들어, SDI 오픈워터 강사 트레이너, CPROX1st 강사 트레이너, TDI 나이트록스 강사 트레이너, 감압절차 강사 트레이너, 어드밴스드 트라이믹스 강사 트레이너, ERDI 강사 트레이너 등이 있는데, 해당 등급의 트레이너 자격이 있으면 각 등급의 다이버 교육은 물론 강사 과정까지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수영장에서 단체사진

3. 강사 트레이너 워크숍(ITW)은 어떤 과정인가?
ITW는 강사 트레이너로서의 규정, 운영, 행정절차 그리고 SDI 강사 교육과 평가 등의 내용을 다루는데, 7박 8일간의 기본 일정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 1일차: 오리엔테이션, SDI 규정과 절차, SDI 강사 과정 일정 및 구성
- 2일차: 워터맨쉽 및 기술(육상/수면/수중), 레스큐(수중/수면)
- 3일차: 학과 강의 교육 및 평가
- 4일차: 제한수역 강의 교육 및 평가
- 5일차: 개방수역 강의 교육 및 평가
- 6일차: 테크니컬 다이빙 세미나, TDI 규정과 절차, CPROX1st
- 7일차: ERDI 규정과 절차, 학과/제한수역/개방수역 강의 평가
- 8일차: 이론 시험 및 평가, 인터뷰

SDI.TDI.ERDI에서는 강사 트레이너 과정이 평생 한번뿐이다.
ITW를 성공적으로 수료하게 되면 SDI 오픈워터 강사 트레이너가 된다. 이때부터 SDI 강사 크로스오버 과정, SDI 강사 교육 및 (다른 트레이너가 주최한 IDC에 대한)평가 등을 진행할 수 있다. 다른 등급들은 강사 자격을 취득한 상태에서 규정에 따라 일정 명수(보통 10명)의 다이버 자격을 발급하면 해당 등급의 강사 트레이너가 된다.
예를 들어, ITW를 마친 후 SDI CPROX1st 강사의 자격으로 10명의 CPROX1st를 발급하면 CPROX1st 강사 트레이너가 되고, TDI 나이트록스 강사의 자격으로 10명의 나이트록스 다이버를 배출하면 TDI 나이트록스 강사 트레이너가, TDI 감압절차 강사로서 감압절차 다이버 10명을 배출하면 TDI 감압절차 강사 트레이너가 되어 감압절차 강사 교육까지 할 수 있게 된다. 물론, ITW 전에 배출한 학생 수도 인정이 된다.
이때, 추가로 등록되는 트레이너 자격들에 대해서는 별도의 과정도 등록 비용도 없다. 자격증을 택배로 받게 되는 경우 착불 택배비용(2,500원 정도)만 부담하면 된다. 이 모든 (강사/트레이너) 자격들에 대한 갱신비도 추가로 내지 않는다. 일년에 한번 강사 또는 트레이너 자격에 대한 갱신만 하면 되는 것이다.

제한수역 강의

제한 수역 강의

4. SDI.TDI.ERDI 강사 트레이너 과정(ITW)은 누가 진행하는가?
ITW는 국제 본부에서 인증한 강사 트레이너 평가관 즉, ITE(Instructor Trainer Evaluator)가 맡아 진행한다. 국제적으로 가파른 성장을 하고 있는 SDI.TDI.ERDI는 증가되고 있는 트레이너 교육 요청에 원활히 대응하기 위해 지금까지 국제본부에서 직접 주관했던 강사 트레이너 교육(ITW)을 2013년부터는 본부 트레이닝 부서에서 트레이너 평가관을 지정하여 트레이너 교육을 주관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2012년 말 정의욱 본부장이 최초로 선발된 트레이너 평가관(ITE) 과정을 통해 한국은 물론, 아시아 전역에서 트레이너 과정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9월 성재원 트레이너가 아시아에서는 세 번째로 ITE가 되어 국제 본부에서 승인한 트레이너 과정을 직접 주관하여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지난 9월 아시아 세 번째 ITE가 된 필자(왼쪽)

5. SDI.TDI.ERDI 강사 트레이너 과정(ITW)은 어떻게 개최되고, 참가 사전 조건은 무엇인가?
ITW 일정은 한국 본부에서 정할 수 있지만, 국제 본부(World HQ)에 요청하여 승인되어야만 진행할 수 있다.
먼저 트레이너 후보자들이 한국 본부로 과정 신청을 하게 되면, 과정 개최 일정을 협의하고 참가 신청 사전 조건 등을 검토한 후 최소 3명 이상 같은 일정으로 진행이 가능할 때 최소 3개월 전에 국제 본부로 과정 개최 요청을 하게 된다.
● ITW 참가 신청 사전 조건
- 만 21세 이상, 300회 이상의 다이빙 로그, 활동성 오픈워터 강사로 2년 이상 경과
- 총 200개 이상의 다양한 등급의 자격증을 발급한 경험 (권장 예: 오픈워터 150, 구조다이버 20, 스페셜티다이버 25, 다이브마스터 또는 보조강사 5명 이상)
- SDI 오픈워터 강사 자격, 유효한 CPR + OX + 1st자격
- IT 스탭 강사 자격(없는 경우, 트레이너 과정과 동시에 진행 가능)
- 한국 본부와 함께 SDI 강사과정(IDC/IEC) 1회 진행

국제 본부에서 과정 개최를 승인하면 트레이너 과정 후보자들은 과정 시작 한달 전까지 신청서, 건강 진단서 등 각종 서류들을 제출하고 참가 비용을 완납해야 한다.
● ITW 소요 비용
- 교육비: 미화 3,000불 (국제 본부로 결제되며 카드 결제 가능)
- 교재/패키지 비용: 30만원
- 기타 실비용(숙박/식사 등)

2012년 말부터 ITE로 활발한 활동 중인 정의욱 본부장(아랫줄 왼쪽)

6. 폭풍 성장의 전환점이 될 2014년 12월 ITW, 막강 IT 17인
이번 과정에는 역대 최다인 17명의 후보자들이 참가했다. (가나다순)

- 권혁철: 전주 현대자동차팀
- 김경수: 인천 다이브아카데미 송도
- 김동경: 한국 교원대학교 강사
- 김성진: 공기놀이 스킨스쿠버
- 김현우: 울산 현대자동차팀
- 박정훈: 서울 BM 스쿠버
- 박준호: 필리핀 세부 홀릭 다이브
- 배인환: 필리핀 세부 씨앤블루
- 백승균: 서울 골드피쉬 스킨스쿠버
- 변이석: 인천 SM 다이빙센터
- 안광모: 창원 바다여행잠수교실
- 양경진: 필리핀 세부 써니다이버스
- 양승훈: 서울 아쿠아텍
- 오형근: 강릉 인투더씨
- 이문한: 안동 스쿠버팩토리
- 최지섭: 포항 다이브 R&D
- 한영호: 필리핀 세부 니모다이브

평균 연령 38세, 평균 강사 경력 10년, 평균 다이빙 횟수 1,500회..
다양한 강사들이 참가했다. 국내/외 다이빙 리조트/숍, 수많은 강사들을 배출한 다이빙 동호회나 4,000여명의 다이빙 회원을 교육하고 관리하는 리더들, 대부분 현업 강사들이며 매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한 명을 제외한 참가자들 모두가 TDI 강사 자격을 갖고 있고, 그 중 몇 명은 테크니컬 다이빙에 대해 수준 높은 지식과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모든 참가자들이 TDI와 ERDI 교육 프로그램 활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20여년 전부터 수중 공사 및 촬영을 해왔거나 현재 바다 환경 조사 및 정화 사업을 진행 중인 참가자들을 통해 바다 환경 생태에 대한 올바른 인식도 전해져 그 의미가 깊었다.

늦은 시간까지 이어진 교육후 만난 함박눈

7박 8일간의 일정 동안 교육은 대부분 매일 오전 9시(때론 8시)부터 오후 9시까지 실시되었다.
첫날 오리엔테이션, CPROX1st, 각 프로그램 별 규정과 절차, 최종 시험과 인터뷰 등은 광주에 위치한 본부 사무실에서, 나머지 강의실 일정은 호텔에서 진행되었다.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강의와 평가는 전체 브리핑 이후 네 팀으로 나누어 호텔 세미나실과 40여평의 각 팀 별 숙소에서 실시되었는데, 과정 후 숙소(팀)의 특성 별로 이름이 붙여졌다. 학습방, 약방, 노숙방, 경로방..^^;
사흘 간의 수영장 교육 일정은 이동 거리, 수온, 장비 보관 등이 고려되어 용인시 수지에 위치한 로얄스포츠센터에서 실시됐는데, 인원 수에 비해 좁은 공간이었지만 유종범 트레이너와 김권웅 강사의 도움으로 불편함 없이 과정을 진행할 수 있었다.
SDI.TDI.ERDI 규정과 절차를 다루는 시간, 그리고 SDI 강사 교육/평가 시간에는 5명을 제외한 많은 참가자들이 타 단체에서의 활동 경험들을 갖고 있어 교육 내용과 규정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이해들이 오갔다. 그러한 내용들 중 몇 가지는 엄선, 정리되어 2015년도 교육과 규정에 반영하기로 하였다.

강의실에서 단체사진

7. 과정을 마치면서..
총 17명, 일반 강사 과정 보다 많은 인원이다. 스태프에 ITE까지 더하면 기본 인원이 21명이다.
숙박, 식사, 강의실, 수영장 이동, 추운 날씨(폭설) 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았지만, 지난 10여년 간 10회 이상의 ITW, 8회의 장학생 강사 과정 등의 진행 경험, 그리고 무엇보다 역시 트레이너 과정이라 참가자들이 보여준 열정, 움직임, 배려 등이 특히 남달라 많은 인원의 과정 진행은 어렵지 않게 흘러갔다.


7박 8일간의 고된 일정은 참가자들 모두가 이해하고 인정한 일부 의무(IDC/IEC) 조건들을 숙제로 남겨둔 채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다.
이번 일정에는 최용진(서울 아띠다이브), 김도형(서울 골드피쉬 스킨스쿠버) 트레이너가 전 일정 스탭으로 참가하여 학과/제한수역/개방수역 강의 교육/평가 진행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다이브 자이언트의 정 인호 사장이 마련해준 회식자리

교육 중에 다이브자이언트의 정인호 사장이 방문하여 거한(?) 식사를 사주신 것도 모자라 이번 과정에 참가하여 트레이너가 되는(합격한..^^) 이들에게 파격적 조건의 장비 선물을 안겨 주었다.
또한 바쁜 와중에 먼 길 마다 않고 방문하여 격려해 주신 김종환, 오경철, 강용수, 최성기, 권혁기 트레이너, 아쿠아텍의 성재일 강사, 스쿠버넷의 김현덕 강사, 마지막 전날 그 동안의 힘든 일정들을 좋은 기억으로 만든 시간에 감미를 더해준 YZin 작가..
참가자 입장에서 잊지 못할 교육이라며 과정에 참가한 모든 이들에게 직접 쓴 엽서와 피로회복제를 정성스레 담아 선물하여 감기와 피곤을 잊게 해 준 김성진 강사..

엽서와 피로회복제로 모두에게 감동을 준 김성진 강사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마지막으로 빠듯한 일정의 이러한 교육을 분명 매우 오랜만에 받게 되어 ‘피교육자’란 이름만으로도 힘들었을 참가자들.. 하지만, 불평 하나 없이 모든 교육 일정을 적극적인 자세로 받아들여 폭풍 성장의 전환점에 선 17인의 SDI.TDI.ERDI 강사 트레이너들에게 힘찬 파이팅을 외친다~!


성재원
SDI.TDI Trainer Evaluator
SDI.TDI.ERDI 코리아 사무국장
     

    

  • 이전글 세바스티앙 살가두사진전 ‘GENESIS’를 다녀와서
  • 다음글 Oceanic의 신제품, 다이빙 컴퓨터 VTX 사용기